멀티쿠커추천

[영상]교통안전공단 황병훈 경인본부장,"베스트 드라이버는 안전하게 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컷TVCBS노컷뉴스 작성일15-08-16 00:00 조회1회 댓글0건

본문



교통안전공단이 1981년 7월에 설립돼 34년이 지났다.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는 목적 아래 설립된 이 공단은 지금 도로는 물론 항공, 철도분야에서 다양하게 교통안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사고예방에서 사후지원서비스까지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상당수의 운전자들은 교통안전본부가 어떤일을 하는 지 모르고 있다.

운전자들이 꼭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되는 교통안전본부의 역활과 기능을 CBS노컷뉴스가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교통안전사업을 맡고 있는 교통안전본부 황병훈 경인지역본부장을 만나 궁금증을 풀어본다.

"국민의 의식이라든가 교통문화를 바꾸지 않고서는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망자를 감소시키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황병훈 본부장은 교통사고는 얼마든지 줄일수 있는 안전사고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큰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 한다.

운전자들이면 한번쯤 접해봤을 교통문화 캠페인, 교통안전의 대한 기술개발, 자동차에 대한 안전도 평가, 리콜 이런 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유일의 교통안전 전문기관이 바로 교통안전공단이다.

◈ 사업용 자동차 사고를 줄이기 위한 대책은?

"교통사고로 사망한다는 것은 한 가정이 무너지는 것과 똑 같습니다"
황 본부장은 사망사고를 볼때마다 가슴을 쓸어내린다. 조금만 안전에 관심을 가졌다면 막을 수 있었기에 더 더욱 가슴이 아프다고 말한다.

지난 1991년도에 자동차 등록대수가 400만 대 정도 됐었고 이 때 1만3천 명 이상이 교통사고로 숨졌다. 하지만 현재는 2000만대가 넘는 차량이 등록되있지만 사망자는 4,762 명이다. 등록대수에 비해 사망자수가 크게 줄어든셈이다.

하지만 이 숫자는 OECD 32개 국가들과 비교해볼때 32위 꼴찌다.

"우라나라 교통사고는 후진국을 면치 못하는 상황입니다"

황 본부장은 교통사고를 줄이는 방법중에 하나로 사업용 자동차들의 모범 선도를 든다.

보통 사업용 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전체차량의 6%. 124만 대가 사업용 자동차다.

"이분들이 모범이 되고 선도해서 교통안전이나 사망사고 예방에 앞장서야 하는데 어떻게 보면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수준이 좀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는 황 본부장은 "흔히 버스,택시,화물을 운전하시는 분들이 운전을 잘한다라고 생각하는데 저희가 볼때는 운전을 잘하는 것이 아니라, 빨리 가는 기술이 좋은것이지요...."

황 본부장은 "저희가 그분들을 위해서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계몽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사고 피해가족들을 위한 지원제도가 있다는데?

"교통사고가 나면 가정이 어려워지거든요.... 보통 우리가 교통사고가 나면 그중에 한 8%정도가 장애를 입게 됩니다"

황 본부장은 연간 5천 명 정도가 사망하고 30만 명 정도가 부상을 당한다. 그 중에 장애를 가진 분들이 2만여 명이나 된다. 그 중에서 가정 형편이 어렵고 힘든 분에게 지원하는 제도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장애자와 사망자의 유자녀들... 피부양 노부모(65세 이상)에게도 지원된다.

지원규모도 다양하다. 먼저 사고 당사자라 하더라도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해서 등급이 매겨진다. 1급~4급 까지 중증후유장애자는 무상으로 매달 20만 원씩 지원한다.

또 20만 원씩 지원 받는 장애자가 사고 당시에 노부모를 모시고 있으면 65세 노부모에게도 피부양보조금을 매달 20만원씩 무상으로 지원한다.

그 다음에 유자녀가 있으면 장학금을 초,중,고를 대상으로 주고 생활자금은 무이자로 대출도 해준다. 그 예산을 보면 연간 390억 이상 진행되고 있다.

황 본부장은 "연간 지원하는 돈이 340억 이상 되고 2000년부터 경기도에서 이 업무를 시행하고 있는데, 2000년부터 지원한 인원이 한 5,900가구 그 중에서 경기도에서만 525억 원을 지원했다"며" 현재 매년 1,700명이나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영상제작] = 노컷TV임동진PD(www.nocutnews.co.kr/tv)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57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tobyto.pe.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